놀자 정보 / / 2023. 4. 9. 02:34

[캠핑용품] 스테인리스 코펠 연마제 제거하기(닦는 법)

스테인리스 코펠 연마제 제거, 닦는 과정(제목)

지난 포스팅에는 캠핑용품과, 특히 캠핑용 코펠 고르는 법에 대하여 포스팅해 봤습니다. 그런데 식기류는 구매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사용 전에 미리 세척을 해줘야 하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구매한 스테인리스 코펠을 기준으로 연마제를 왜 닦아야 하는지, 어떠한 과정으로 닦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마제, 왜 닦아야만 하는가

 

코펠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사용하는 모든 냄비류, 수저, 그릇 등 스테인리스로 되어있는 제품들은 사용 전에 연마제를 제거하는 세척과정을 꼭 거쳐야 합니다. 

 

스테인리스에 사용되는 연마제로는 스테아린산, 산화알루미늄, 탄화규소 등의 물질이 있습니다. 스텐 식기의 마감을 부드럽게 하는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국내에서 사용하는 연마제는 스테아린산, 산화알루미늄이기 때문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인체에 무해한 물질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탄화규소는 2A급 발암물질로 인체에는 유해하지만 외산품에서는 여전히 상당수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굳이 구분하지 않고 깨끗이 닦자'는 자세로 꼼꼼히 닦아봅니다.

 

(연마제(탄화규소)의 폐 흡입 시 발생할 수 있는 발암가능성에 대한 위험도는 해석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저는 대부분의 소비자가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도 연마제를 제거하는 대중적인 방법을 다룹니다.)

연마스테인리스 냄비
<그림> 금속 연마와 스테인리스 냄비

 

연마제, 꼼꼼하게 닦는 방법과 과정

코펠의 연마제를 제거하고 세척하기 위하여 오일, 키친타월, 베이킹소다, 식초를 준비합니다.

 

1. 오일로 연마제 닦아내기

키친타올에 오일 묻히기오일 묻힌 키친타올로 코펠 닦기키친타올에 묻어나오는 연마제
<그림> 오일로 연마제 닦아내기

연마제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꼭 식용유 등의 오일로 닦아내는데요, 키친타월에 식용유(종류 무관)를 묻혀 코펠 표면을 닦습니다. 까맣게 묻어 나오는 물질이 연마제이기 때문에 이것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계속 닦아줍니다.

 

평평한 부분보다는 곡선구간이나 음각부분에서 연마제가 많이 묻어나오며, 특히 움푹 들어간 곳에 까만 얼룩이 있다면 집중해서 닦아주세요.

연마제 얼룩
<그림> 연마제 얼룩

 

2. 베이킹소다로 오일 닦아내기

베이킹소다 뿌리기베이킹소다로 닦기
<그림> 베이킹소다로 닦기 전과 후 사진

베이킹소다는 기름기 제거에 탁월합니다. 코펠에 베이킹소다를 솔솔 뿌려서 키친타월올로 닦아 남아있는 기름을 제거해 줍니다. 저는 수세미에 세제를 묻히고 베이킹소다를 뿌려서 닦아낸 후에 물로 헹궈내기도 합니다. 

 

3. 식초로 세척하기

물과 식초 섞기식초물 끓이기
<그림> 식초로 세척하는 두 가지 방법

평소에 식초를 세척용으로 대용량 구비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베이킹소다를 사용한 후에 헹구기 위한 용도도 포함됩니다.  코펠에 물을 2/3 이상 담고 식초를 10~20ml 넣어 씻어내거나 끓여서 세척합니다. 평소에도 가열하여 사용하는 냄비나 주전자에 물때가 낀다면 식초 섞을 물을 끓여서 세척할 수 있습니다.

 

4. 중성세제로 세척하여 물로 헹구기

수세미에 중성세제 묻히기중성세제로 닦기
<그림> 중성세제로 코펠 닦기

부드러운 수세미에 중성세제를 묻혀 거품을 내어 코펠을 닦아줍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구어주세요. 평소에 중성 주방세제, 중성 세탁세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거품은 덜 나지만 여러 물질들과 상충하지 않고 안심하여 사용하기에는 좋습니다.

 

참고로, 코펠에 기름이 남아있다면 가열 시 변색될 수 있다고 하니 연마제를 닦는데 사용된 오일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마무리]

연마제, 왜 닦아야만 하는가

 

연마제, 꼼꼼하게 닦는 방법과 과정

1. 오일로 연마제 닦아내기

2. 베이킹소다로 오일 닦아내기

3. 식초로 세척하기

4. 중성세제로 세척하여 물로 헹구기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담아내려고 장만한 식기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협하지 않도록, 아직 닦아내지 않은 그릇 등이 있거나 앞으로 구매하신다면 위에 알려드린 방법을 토대로 세척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수년 전 처음 알게 되었던 '스테인리스 연마제가 몸에 해롭다'는 대중적인 인식에 사로잡혀 있기도 하고, 아직 어린 자녀에 대한 조금 오버된 걱정때문에 한 가지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위에 언급했듯이 탄화규소의 인체 유해성은 아직 논란의 여지가 많다고 하니, 각자 스트레스받지 않는 선에서 깨끗하게 세척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세척을 마친 코펠을 들고 캠핑장으로 가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스테인리스코펠 사용기로 남길게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