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선물 받기를 손꼽아 기다리는 날이 일년에 세 번이 있죠? 바로 생일, 크리스마스, 어린이날입니다. 올해도 벌써 어린이날이 3주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오늘은 6개월 이후의 아기부터 5세까지에게 줄 수 있는 어린이 날 선물을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선물 고르실 때 주의하실 점도 함께 포스팅하겠습니다.
놀이와 활동
1. 블럭, 컵쌓기 등
일반적인 (사각)블록으로 바닥에 나열하기, 탑 쌓기, 일렬로 세우기(도미노) 놀이, 성 같은 구조물 만들기 등이 가능하며, 모양이 칠교놀이용 같이 제각각이라면 놀이가 더욱 풍성해질 수 있습니다. 만 3세 전후부터는 자석블럭으로 입체모형 만들기도 가능하며, 젠가, 원숭이 게임 같은 간단한 보드게임은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형용사 표현과 창의력, 손과 팔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지만, 어린 아이일 수록 사이즈가 큰 블럭을 고르는 것이 필수입니다.
참고로, 나무로 된 제품들이 부드럽기도 하고 인체에 무해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플라스틱 제품에 비하여 가격이 높으며, 자석블럭은 제품 특성상 인체에 무해한 자석과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비교적 고가입니다.
2. 목욕용품
실리콘 물총, 헤엄치는 태엽장난감, 벽에 붙이는 장난감 등 아이의 목욕을 즐겁게 만들어줄 수 있는 용품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거품입욕제나 버블 스프레이도 아이들이 매우 좋아하지만, 향을 가리거나 피부가 민감한 아이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잘 아는 상황이 아니라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자동차, 기차, 비행기 장난감
버튼을 조작하여 소리가 나거나, 태엽으로 가는 기능이 있다면 인지와 조작능력을 키우는데 좀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인형이 들락날락 할 수 있는 구성과 사이즈라면 역할놀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놀이 확장에 좋으며, 만 3세 이상이라면 RC카 조작도 가능합니다.
4. 자전거 킥보드 등
붕붕카, 푸쉬카, 유모차자전거, 밸런스자전거, 킥보드 등이 있습니다. 아이의 다리근력과 운동기능을 강화하기에 좋으나 아이가 이미 갖고 있다면 다른 종류로 선물하는 편이 나으므로 미리 확인하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5. 가정용 놀이기구
아이가 어릴 수록 아이 컨디션이나 날씨에 따라 매번 놀이터에 나가서 놀아주기 쉽지 않은데다 모든 기구를 갖추기에는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실내 또는 정원에서 놀 수 있는 스프링카, 그네, 미끄럼틀, 트램펄린, 에어바운스 등으로 집에서 몸을 사용하는 놀이를 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기구들의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선물받는 아이가 거주하는 집의 구조나 상황에 맞추어 구매해야 애물단지가 되지 않습니다.
6. 악기놀이
건반(피아노), 북, 실로폰, 기타, 피리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 필요한 구성이 세트로 판매되기도 합니다(예: 캐스터네츠, 트라이앵글, 탬버린 세트 등). 특히 건반이나 기타는 직접 연주도 가능하지만 멜로디가 삽입되어 버튼을 조작하는 제품도 있으므로, 아이가 어릴 수록 버튼 조작 위주로, 클 수록 실제 연주용 악기에 가까운 형태를 선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유아용 컴퓨터
미디어를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접하거나 발달이 빠른 아이들에게는 만 2세 쯤에도 캐릭터 컴퓨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코딩, 국어, 영어, 수학 등 다양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캐릭터나 버전에 따라 성능과 가격면에서 차이가 다양하며, 선물 전 부모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8. 미술용품 및 문구류
클레이, 슬라임, 플레이콘, 물감, 색연필, 기능성 펜(불어, 글라스데코, 3D 등), 스티커북, 색칠놀이 등 비교적 저예산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대부분이 소모품이기 때문에 선물하기에 부담이 적어 어린이날 단체선물로도 적합합니다. 다만, 아직 구강기를 지나고 있는 어린 아이(입으로 가져가거나 심지어 삼켜버림), 부모님의 특성(지저분한 상황을 싫어하거나 같이 놀아줄 시간이 부족) 등에 따라 적절한 선물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9. 도서
나이가 어릴 수록 팝업 북, 사운드 북 감각을 자극하여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 좋으며, 만 2~3세 이상부터 그림책과 동화, 정서발달을 위한 도서를 추천드립니다.
의류 및 잡화
1. 옷, 신발
장난감은 없어도 그만이지만 옷이나 신발은 다다익선입니다. 아이의 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옷이나 신발을 고르기가 부모님들조차 어려운데요, 옷은 최대한 무난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고르되 너무 새하얀 색이라면 세탁이 신경쓰이므로 베이지 이하가 좋고, 신발은 벨크로(찍찍이)를 사용하면서 밑창이 도톰하지만 전체적으로 말랑하고 무겁지 않은 로우탑 이하가 좋습니다. 사이즈는 꼭 부모님과 상의하세요.
2. 가방
4세 정도까지는 아이의 가방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볍게 선물받거나 부모님이 준비해둔 동전지갑 정도만 있으면 되지만, 이제 막 걷기 시작한 아이라면 아직 백팩이 없을 확률이 높으므로 동물이나 곤충 모양의 가방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4세 이상부터는 원하는 캐릭터나 색상을 고집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와 직접 상의하시거나 부모님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여름용품
어린이날이 지나면 곧 여름이 오는데요, 햇빛이나 비에 대비한 용품들도 좋습니다. 모자, 비옷, 장화, 우산 등이 있습니다. 모자는 특히나 사이즈에 더욱 예민하므로 잘 체크하셔야 하며, 가볍고 시원한 UV 차단재질을 추천합니다. 비옷과 장화는 옷, 신발 고르는 법과 비슷하지만, 아이의 우천용품은 가급적 눈에 띄는 밝은 색으로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산은 면 중에 일부가 투명하면 우산을 깊숙이 쓰게 되어도 시야확보에 도움이 되니 선물을 고르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아이 선물 고를 때 주의할 점
1. 안정성
어린이에게 주는 선물이므로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독성이 없는 원료가 확인되었는지, 날카롭거나 위험한 불량이 많지는 않은지, 잘 깨지는 재질은 아닌지 꼭 확인해주세요.
2. 발달 적합성
선물을 받는 아이의 연령과 발달에 맞는 선물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막 앉기 시작한 아기에게 클레이를 쥐어준다면 먹을 수도 있습니다.
3. 환경
부피가 큰 놀이기구가 이미 있는데 중복된 선물을 한다면 거절하기도, 처분하기도 불편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또는 부모님이 청소나 빨래에 민감한 분이라면 해당 부분에 덜 신경쓸 수 있는 원료나 종류로 고민해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4. 성향
돌 전후부터 호불호가 갈라지기 시작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드러운 감촉의 인형보다는 매끈한 피규어를 선호하는 것이지요. 혹은 강렬하고 진한 색보다 무채색의 파스텔계열을 선호할 수도, 단순한 패턴보다 캐릭터무늬를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기왕 선물하시는 거라면 받는 아이가 더 잘 사용해주는 것이 좋겠죠?
이상으로 어린이날 선물 12가지를 추천해드리고, 선물 고르실 때 고려하시면 좋은 주의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시간이 조금 남았으니 천천히 고민해보시고 선물 하시는 분과 받는 아이 모두 만족스러운 선물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제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제품] 갤럭시 탭 S9 출시일, 그리고 예상 가격과 사양, 갤럭시 탭 S8과 비교 (0) | 2023.04.16 |
---|